애자일(Agile) 방법론은 폭포수모델(Warterfall)에 비해 프로젝트 관리 차원에서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결과물이 빠르게 생산된다는 장점 때문에 IT업계는 물론이며 다양한 사업군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방법론입니다.
애자일(Agile) 방법론
전체 일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치밀하게 계획하고 차근차근 진행하는 폭포수(Warterfall) 모델과 달리 애자일(Agile) 방법론은 작은 일부터 속도감 있게 우선 해보면서 일의 완성도를 높여가는 방식입니다.
뭔가 거창하고 어려운 방법론이라기보다는 '기민한', '재빠른'이란 Agile의 단어 뜻처럼 작은 단위의 일부터 일단 시도하고 개선점을 찾아 보완해 가는 업무 방식을 일반적으로 애자일(Agile)이라고 얘기합니다.
애자일(Agile)과 폭포수(Warterfall) 모델 비교
애자일 방법론이 유행하기 전에는 폭포수 모델이 마치 교과서처럼 쓰여왔습니다. 특히 공공기관은 물론이며 대부분의 크고 작은 IT 프로젝트에서는 절대적인 도구처럼 사용되었습니다.
여러분이 넓은 전원주택에 살고 있다고 가정하고 앞마당에 멋진 정원을 꾸미기 위한 공사를 계획해보겠습니다.
◼︎ 폭포수(Warterfall) 방식으로 정원 만들기
가장 먼저 할 일은 정원을 어떻게 꾸밀 것인지 가족들과 의견을 나누는 것입니다. 각자의 의견을 모아 모두가 만족하는 최종안이 결정되면 정원 공사를 위한 설계를 시작합니다.
바닥 전체에 잔디를 깔고 서쪽에는 흔들의자를 설치하고 동쪽에는 연못과 정자를 만들기로 하고 잔디, 흔들의자, 연못, 정자 각각의 세부적인 설계와 설치 일정을 계획합니다.
설계에 오류나 누락이 없는지 세밀하게 검증하여 설계 결과를 최종 확정한 후에 본격적인 정원 공사가 시작됩니다. 일단 공사가 시작되면 앞 마당에 '출입금지' 팻말이 세워진 후 오랜 기간 작업이 이어질 것입니다.
정원 공사가 끝나면 가족들은 각자의 요구사항이 잘 반영되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검사합니다. 만약 정원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공사를 다시 하거나 일부를 수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가족들의 모든 요구사항이 완벽하게 반영된 후에야 정원 공사가 최종 마무리됩니다.
요구사항 분석, 정원 설계, 공사, 검사의 각 단계는 완벽하게 검증되고 승인된 후에야 그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사 방식을 폭포수(Warterfall) 모델 방법론 이라고 합니다.
폭포에서 물이 떨어지듯 각 단계는 완벽하게 검증되고 승인된 후에야 다음 단계 진행이 가능하며 단계가 진행되면 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같은 정원 공사를 애자일 방식으로 진행하면 어떤 모습일까요?
◼︎ 애자일(Agile) 방식으로 정원 만들기
폭포수 모델과 동일하게 바닥에 잔디를 깔고 연못, 정자, 흔들의자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애자일 방식의 정원 공사는 시작부터 다릅니다.
우선 바닥에 잔디를 깔기 위한 바닥 다지기, 잔디구입, 잔디심기, 점검 등의 모든 과정을 집중해서 작업합니다. 잔디 공사가 마무리되었다고 판단되면 연못 설계를 시작합니다.
연못 공사가 모두 끝나면 정자를 세우고 흔들의자도 설치합니다. 요구사항 분석, 설계, 공사, 점검 등의 모든 작업이 정원 전체가 아닌 잔디, 연못, 정자, 흔들의자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작은 단위로 쪼개진 정원 공사는 진행되는 과정에서 흔들의자가 그네로 바뀌거나 아예 빼버릴 수도 있습니다. 가뭄이 심해 수도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환경이라면 연못을 조각상으로 바꿀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애자일 방식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환경과 주변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방법론입니다. 폭포수 방식에 비해 작업 기간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작업자의 전문성과 집중력 또한 요구됩니다.
애자일(Agile) 방법론에 적합한 작업
애자일 방법론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결과물을 빠르게 생산해야 하는 소규모 팀 단위 작업에 적합한 방법론입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보다 먼저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하여 신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상품기획이나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해야 하는 모바일게임 프로젝트에 적합한 방법론입니다.
즉, 소비자들의 요구와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점점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작업에 최적화된 업무 방식이 바로 애자일 방법론입니다.
IT 프로젝트나 서비스에서는 기능 단위로 작업을 나누어 팀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할 필요가 있을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방법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