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숙취에 좋은 음식 - 국, 음료, 과일, 야채 종류별 총정리

by Before Sunset 2023. 1. 21.

날씨야! 아무리 추워봐라 내가 옷 사 입나, 술 사 먹지

코로나 확산이 줄어들고 정부의 각종 규제도 느슨해지고 있는 탓인지 술자리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특히, 명절이 되면 오랜만에 만난 가족, 친구들과 회포를 찐하게 풀고 싶을 것입니다.

 

필자는 추운 겨울이되면 뜨끈하게 데운 정종에 염통구이를 즐깁니다. 이번 포스팅은 겨울철 맛집 리뷰가 아니라 오랜 인연과의 조우의 대가로 얻게 될 숙취의 고통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 국/탕 : 콩나물국, 북어와 바지락국, 조개탕, 재첩국, 고디탕(다슬기탕)
  - 음료 : 꿀물, 녹차, 유자차, 생강차, 식초
  - 과일/야채 : 바나나, 토마토, 감, 사과, 달걀, 미나리, 시금치, 오이, 쑥, 아몬드, 코코넛
  - 그 외 : 토스트, 영양제

숙취를 악화시키는 음식
  - 커피, 탄산음료, 라면, 해장술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 국, 탕 ]

콩나물국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이라는 물질이 풍부하여 간세포를 보호하고 숙취를 개선한다. 무를 넣어서 콩나물국을 요리하면 숙취 해소에 더욱 좋다. 무는 카탈라아제가 풍부해 두통과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데 도움 된다.

 

북어와 바지락국

북어는 간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바지락은 동의보감에 '술독을 풀어줘 취한 것을 깨게 한다'라고 소개될 만큼 해독작용이 탁월하다.

 

조개탕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피로와 간회복에 좋다. 

 

재첩국

비타민B, B12, 칼슘, 철분, 타우린, 글리코겐 등이 풍부하여 간 회복과 보호에 탁월하다.

 

고디탕 (다슬기탕)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 기능 회복에 좋고 숙취 해소를 돕는다. 필자의 최애 해장국이기도 하다.

 

[ 음료 ]

꿀물

꿀에 풍부하게 함유된 과당은 흡수가 빠르고 혈당을 조절하여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녹차

녹차의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촉진해 알코올로 인해 생성된 독성물질이 밖으로 배출되도록 돕는다. 하루 권장량은 2~3잔이다.

 

유자차

유자 속 비타민C는 알코올 분해과정을 도와 숙취 해소에 좋을 뿐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좋다.

 

생강차

생강은 숙취와 관련된 메스꺼움과 구토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산화 방지제를 포함하고 있다. 소량의 꿀을 곁들이면 마시는데 부담이 덜하다.

 

식초

물과 1:5 비율로 희석해서 마시면 알코올 분해속도를 높여준다.

 

[ 과일, 야채 ]

바나나

바나나는 과음으로 고갈된 필수 전해질인 마그네슘과 칼륨을 보충해 준다.두통과 복통 완화는 물론, 음주 뒤 구토 증상을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꿀과 우유를 섞은 바나나쉐이크는 훌륭한 숙취해소 음료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 미네랄, 효소, 과당까지 함유하고 있어 숙취해소에 탁월하다. 주스로 마셔도 좋다.

 

감에 함유된 과당과 비타민C가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 동의보감에도 '숙취에는 감'이라고 전하고 있다. 

 

사과

음주로 인해 파괴된 비타민 A,B,C를 사과의 천연 당분으로 보충할 수 있어 주스로 마시면 좋다. 오렌지 주스는 산성이 강해 음주 후 민감한 위에는 좋지 않다.

 

달걀

달걀에는 알코올 분해를 돕는 다량의 시스테인이 함유되어 있다. 스크램블 에그나 삶은 형태로 섭취하면 효과가 좋다. 토스트에 곁들이면 더욱 좋다. 토스트의 효능은 아래에서 따로 언급하였다.

 

미나리

비타민,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술독을 풀어주고 이뇨작용을 도와 변비, 갈증을 해소시켜 준다.

 

시금치

시금치에 함유된 염산, 비타민C, 황 성분은 숙취해소에 좋다.

 

오이

칼륨, 철분, 수분이 풍부한 오이는 숙취해소에 좋다.

 

간 해독과 알코올 분해효과가 탁월하여 손상된 간 회복에 탁월하다.

 

아몬드

인디언들의 해독제로 유명한 아몬드는 간 기능을 향상해 알코올 분해 속도를 높여 숙취해소에 좋다.

 

코코넛

칼륨 등의 전해질이 다량 함유된 코코넛은 숙취로 인한 탈수증세를 완화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코코넛 주스나 코코넛 워터를 마시는 것도 좋다.

 

[ 그 외 ]

토스트

토스트, 베이글, 크래커 같은 탄수화물 함유량이 많은 식품은 혈당을 원상태로 복귀시키고 속을 편안하게 해 준다. 특히, 통밀빵은 여러가지 필수 지방산이 들어있어 간회복에 탁월하다.

 

영양제

  - 밀크씨슬 : 간 건강 증진에 대표적인 영양제로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다.

  - 마그네슘 : 두통이 동반된 숙취에 400mg 마그네슘 섭취가 도움 된다.

  - 비타민B6 : 음주 전에 섭취하면 숙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숙취를 악화시키는 음식

커피

커피는 알코올로 인한 탈수 현상을 더욱 악화한다. 차라리 물을 충분히 마셔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알코올은 위식도 역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카페인, 산성 식품, 매운 음식, 민트와 같이 속 쓰림을 더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위에서 알코올 흡수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탄산수와 섞였을 때 알코올을 몸에서 더 빨리 흡수했다는 연구가 있다.

 

라면

라면, 짬뽕과 같은 맵고 짠 국물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알코올로 손상된 위벽을 더욱 자극해 위장 건강에 오히려 해롭다. 따끈한 국물이 먹고 싶다면 위에 언급한 국, 탕류를 먹도록 하자.

해장술

해장술을 마시는 것은 숙취를 연장하는 것과 같다. 해장술을 마시는 사람들은 단순히 전 날 마신 술이 부족했던 것이다.

댓글